회의 일자 : 

2020.07.29 21:00 ~ 24:00 


목표 : 

- 안드로이드 블루투스 연동에 대한 이해와 제작 3

- BLE에 대한 공부(advertising , observer)

 


결과 : 

 

이전에 공부했던 방식은 페어링 방법이어서 원래 구현하고 싶은 방향이랑 달라서,

페어링 없이 블루투스를 이용하여 통신하는 방법에 BLE를 공부하여 구현하려고 했다.

 

*BLE(Bluetooth Low Energy)

: 기존 bluetooth classic과 비슷한 무선 통신을 할 수 있으면서 기존의 문제이던 전력 소모량을 줄여 스마트 기기인 스마트 밴드, 워치, 글래스 등에서 사용된다.

BLE를 지원하는 기기는 advertise(=broadcast)와 connection 방법으로 통신한다.

 

*Advertising :

자신의 signal을 일방적으로 계속 보내는 것을 말한다.

디바이스에 자신의 존재를 알릴 때 사용하지만 observer에 전송할 작은양의 data를 보낼 때도 사용하기도 한다.

 

  - Advertiser :

    signal을 보내는 기기

 

  - Observer :

    advertiser 보내는 packet을 듣기 위해 주기적으로 scanning 하는 기기 

 

 

따라서 application 2개를 만들어 하나는 advertiser로서 advertising을 하고 다른 하나는 observer로서 scanning을 계속하여 그 신호를 캐치하여 통신하게끔 해야한다고 깨닫게 되었다.

 

즉, Connection Mode로서, 일대일 방식으로 데이터를 교환하는 것이다. 

Connection Mode는 Central(Master)과 Peripheral(Slave)가 있다.

Central은 다른 device와 connection을 맺기 위해 advertise signal을 주기적으로 스캔하다 해당 디바이스에 연결을 요청하고,

Peripheral은 다른 device와 conneciton을 위해 advertise signal을 주기적으로 보낸다. 이를 수신한 Central 디바이스가 Connection request를 보내면 이를 수락하여 연결하는 것이다.

 

 

scanning을 구현하던 중 여러 오류가 발견되었는데 아직 해결을 못하였다.

우선 처음에는 api 값이 다르다고 하길래 설정에서 값을 바꿔줘보았는데 여전히 빨간줄이 계속 떴다.

다음 시간까지 이 문제를 해결하고자 한다.

 

 

 

 

+ Recent posts